아편 전쟁(Opium Wars)은 19세기 중반에 청나라(현재 중국)와 대영 제국(영국) 사이에서 벌어진 두 차례의 전쟁을 말합니다.
제1, 2차 아편전쟁에서 청나라가 완패함으로써 중화사상은 뿌리째 흔들리게 되었고, 본격적으로 서세동점(서양이 동양을 지배함)의 시대가 개막되었습니다.
제1차 아편 전쟁
1840년에 일어난 제1차 아편 전쟁은 중국의 아편 단속을 원인으로 하여 영국이 일으킨 전쟁입니다.
전쟁 발발 당시 영국에 대한 중국의 최대 수출품은 차(茶)였고, 영국의 주요 수출품은 모직물과 인도산 면화였습니다.
양국의 무역수지는 중국의 수출 초과 상태가 지속되었기 때문에, 영국으로서는 차 수입을 결제할 은(銀)이 부족했던 것인데요. 이에 따라 영국은 중국에 아편을 수출해 무역적자를 해소하려 했습니다.
육체노동에 종사하는 중국의 하층민들 사이에서 아편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아편에 중독된 중국인들로 인해 '동방의 병든 남자'라는 뜻의 동아 병부(東亞病夫)라는 말까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이에 청나라는 임칙서를 내세워 강력한 아편 단속 정책을 펼치고 마약상들을 홍콩으로 쫓아냈습니다.
영국은 청나라의 아편 단속에 반발하며 '무역항을 확대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제1차 아편 전쟁을 일으킨 것인데요.
이 전쟁은 1842년에 영국의 승리로 끝났고, 난징조약이 체결되었습니다.
난징조약으로 영국은 홍콩섬을 할양받고, 광저우, 샤먼, 푸저우, 닝보, 상하이 등 다섯 개 항구를 강제적으로 개항시켰습니다. 이로 인해 홍콩과 마카오가 좌측통행을 하게 된 시발점이기도 합니다.
<난징 조약>
제1차 아편 전쟁에서 패한 청나라는 당사자인 영국과 불평등 조약을 맺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① 양국은 평화, 친목을 유지하며 상호 간 재산·생명의 보호를 받는다.
② 청나라와 영국 두 나라 관리는 대등한 자격으로 교섭을 한다.
③ 홍콩섬을 영국에 할양한다. 광저우, 샤먼, 푸저우, 닝보, 상하이 다섯 개 항구를 개항한다.
④ 개항장에 영국인 가족의 거주를 허가하고, 영사관을 설치한다. (조계를 허용한다.)
⑤ 전비 배상금으로 1,200만 달러와, 몰수당한 아편의 보상금으로 2100만 달러를 영국에 지불한다.
⑥ 행상(行商) 즉, 공행(公行)과 같은 독점 상인을 폐지한다.
⑦ 또한 공행이 영국 상인들에게 진 빚에 대한 보상금으로 300만 달러를 지불한다.
⑧ 수출입 상품에 대한 관세율은 양국이 협의하여 결정한다.
난징 조약이 1843년 6월 26일에 발효되면서 홍콩섬을 할양하고, 중국은 문호(門戶)를 강제로 개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톈진, 상하이에 조계를 허용하여 영국과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과 미국 열강의 반(半) 식민지적 지위로 떨어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후, 서양 열강은 중국에 대한 조계 제도를 성립시켜 1844년에 미국도 왕샤 조약(望厦條約)을, 프랑스도 황푸 조약을 각각 체결했습니다.
영국의 이러한 오만한 정책과 난징조약을 개정 요구를 하면서까지 더 거센 개방정책은 필수적으로 1857년 제2차 아편 전쟁을 불러올 수밖에 없었죠.
결국, 영국은 1856년 10월 8일 ‘애로호 사건’을 유발하여 제2차 아편 전쟁을 일으킵니다. 이렇게 하여 맺은 톈진 조약은 중국의 조계지를 반식민지화 시켜, 빈사 상태에 빠진 중국을 완전히 침묵시키게 됩니다.
제2차 아편 전쟁
1856년 발발한 제2차 아편 전쟁, 일명 '애로호 전쟁'은 제1차 아편 전쟁 이후 청나라의 개방이 기대에 못 미치자,
영국이 청나라가 애로호의 영국 국기를 배에서 내린 애로호 사건을 구실로 프랑스와 함께 청나라를 공격하여 일어난 전쟁입니다.
광대한 영토를 가진 청나라는 경제적으로 자급자족적 성격이 강했기 때문에 영국의 무역은 생각만큼 확대되지 못했는데요.
중국에서 생산되는 면포는 영국의 주력 수출품인 모직물과 인도산 면화에 충분히 경쟁력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제1차 아편 전쟁으로 광둥을 중심으로 대영(對英) 항쟁이 전개되었죠.
이에 영국은 중국인 소유의 영국 해적선 애로호를 빌미로 한 애로호 사건을 일으켰습니다.
영국은 프랑스와 구성한 연합군으로 광저우를 침략하여 방화와 살인을 저질렀고, 이와 동시에 러시아군도 청나라 영토로 진격했습니다.
연합군은 톈진을 점령하여 불평등 조약인 톈진 조약을 맺습니다.
톈진 조약은 청나라가 영국과 프랑스에게 배상금을 지급하고 개항 항구를 확대하며 아편 무역을 합법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청나라는 이때 기독교 공인도 약속해야 했습니다.
<톈진 조약>
톈진 조약(天津條約)은 1858년 청나라와 러시아, 미국, 영국, 프랑스 사이에 맺어졌습니다.
① 전비의 배상
② 외교관의 베이징 주재
③ 외국인의 중국 여행과 무역의 자유 보장
④ 기독교 포교의 자유와 선교사 보호 잉커우, 즈푸(산둥반도, 현 옌타이 구 덩저우), 전장(장강 연안), 난징(장강 연안), 주장(장강 연안), 한커우(장강 연안), 단수이(타이완), 타이난(타이완), 차오저우(광둥성 동부, 이후 산터우로 변경), 충저우(하이난 섬) 총 10개의 항구를 개방할 것
영국-프랑스군이 주도하는 불평등 조약에 대해 청나라 정부는 조약에 대한 강도 높은 비난을 하며, 조약의 비준을 거절했습니다.
이 때문에 영국 프랑스 연합군은 다시 톈진에 상륙하여, 베이징을 점령합니다.
러시아의 중재로 1860년의 베이징 조약이 체결되어 톈진의 개항과 외국 공사의 베이징 주재, 구룡반도(홍콩)의 영국 할양이 추가되었습니다.
따라서, 1858년의 텐진 조약은 1860년까지 이행되지는 않았었습니다.
중국 아편 전쟁의 영향(feat. 강경 대응, 사형, 주변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