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직물을 세탁하다가 크게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직물이 크게 줄어들었더라도 다시 원래 크기로 잡아 늘리는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컨디셔너 사용하기
① 깨끗한 대야나 양동이에 옷이 완전히 잠길 정도로 미지근한 물을 채웁니다.
② 채운 물에 헤어 컨디셔너나 베이비 샴푸를 약 60~ 80㎖(¼~ ⅓컵) 넣습니다.
③ 컨디셔너나 샴푸가 잘 섞이도록 손으로 휘젓습니다.
④ 줄어든 옷을 베이비 샴푸나 컨디셔너를 푼 물에 10~ 30분 동안 완전히 잠기도록 담가 놓습니다.
⑤ 물에서 옷을 꺼낸 후 가볍게 물기를 짜냅니다. 이때 옷을 물로 헹구지 않습니다.
⑥ 깨끗한 수건을 펼친 후 그 위에 젖은 옷을 올려놓은 채로 수건 한쪽 끝에서 부터 둘둘 말아 물기를 흡수시킵니다.
⑦ 깨끗하게 마른 수건을 한 장 더 깔고 그 위에 옷을 놓은 후, 손으로 옷을 부드럽게 늘어난 부위를 잡아당깁니다.
⑧ 옷의 작은 부분을 잡아당긴 후 상하로 잡아당깁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옷이 원래 크기로 돌아올 때까지 계속 반복합니다.
⑨ 옷을 원래 크리로 늘린 후 마른 수건 위에 올려놓아 자연 건조합니다. 이때 젖은 컨디셔너를 헹궈낼 필요는 없습니다.
- 일반 컨디셔너와 베이비 샴푸 둘 다 섬유를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어 옷을 늘릴 수 있습니다.
- 옷의 컨디셔너나 샴푸를 헹구지 않고 남아있어야 늘리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2. 식초와 물 사용하기
① 깨끗한 양동이나 세면대에 식초와 물을 1:2 비율로 섞습니다. 이때 식초물의 양은 옷이 완전히 잠길 정도여야 합니다.
② 줄어든 옷을 식초물에 넣고 살살 휘젓습니다. 그리고 25분가량 담가 놓습니다.
③ 25분 후 옷을 식초물에서 꺼내서 가볍게 물기를 짭니다. 물기가 더 흡수되도록 마른 수건으로 살살 눌러 말립니다.
④ 줄어든 옷이 늘어날 때까지 부분 부분을 손으로 잡아 늘립니다. 마지막으로 원래 크기로 돌아갈 때까지 상하 좌우로 잡아 늘립니다.
⑤ 옷이 원래 크기가 되었다면 자연 건조합니다.
3. 핀으로 고정하기
① 늘어난 옷을 물이 담그거나 미지근한 물을 옷 위에 흘립니다. 이때 옷을 물이 적시돼 흠뻑 젖게 하지는 않습니다.
② 평평한 곳에 마른 수건 두 장을 나란히 놓습니다. 이때 수건은 완전히 평평하게 펼쳐지도록 고정시킵니다.
③ 줄어든 옷을 손으로 잡아 늘립니다. 부분 부분 잡아당긴 후 상하좌우로 잡아당깁니다.
④ 옷의 아랫부분을 시침핀으로 수건에 고정시키고, 윗부분도 잡아 늘려 시침핀으로 고정시킵니다. 그리고 좌우도 핀으로 고정시킵니다.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합니다.
⑤ 마지막으로 옷을 핀으로 고정시킨 채로 자연 건조하게 놓아둡니다. 옷이 완전히 마른 후엔 핀을 조심스럽게 뺍니다.
- 핀으로 고정하는 방법은 위 두 가지 방법이 효과가 없을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옷이 망가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 핀으로 옷을 고정하는 과정에서 옷에 틈이 생겨 망가질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