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들을 위한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 데이’가 지나가고 2월과 3월의 14일에 별다른 선물을 받지 못했던 이들을 위한 4월 14일이 다가옵니다.
바로 ‘블랙 데이’입니다.
애인이 없는 사람들끼리 몰려다니며 짜장면이나 아메리카노 등 검은색 음식을 먹고 서로를 위로하는 날입니다.
짜장면은 이렇게 누군가에게는 위로와 추억을 또 누군가에게는 허기를 달래주는 우리네 대표 서민 음식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하지만, 멈출 줄 모르는 물가 상승에 짜장면이 서민 음식의 대표라는 말도 이제 옛말이 되고 있습니다.
전문가격조사기관인 한국물가정보가 4월 14일 ‘블랙 데이’를 앞두고 짜장면 가격을 조사한 결과,
조사가 처음 시작된 1970년 100원에서 올해 평균 가격인 6,361원으로, 무려 6,26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10년 전인 4,345원과 비교해도 46.4%, 그리고 최근 물가 상승이 두드러진 5년 전의 5,011원과 비교해도 26.9% 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물가정보에서는 가격 상승의 원인을 알아보고자 짜장면에 들어가는 주재료 8개 품목에 대해 최근 5년간의 가격 변화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평균 55.3%의 상승률을 보일 만큼 주재료 모두 상승세를 보였는데,
특히 짜장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밀가루와 식용유, 그리고 양파 가격이 5년 전인 2018년 대비 각각 46.9%, 33.2%, 166.7%의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짜장면 가격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크게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식자재 가격 상승을 꼽을 수 있고,
세부적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충격,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인한 물가 상승, 그리고 기후 변화 등이 있습니다.
짜장면의 재료 중 채소류는 그 해의 기후 변화 등에 따라 가격 변화가 있기에 꾸준한 상승률을 보이는 건 아니지만,
전체 품목을 보면 대다수 재료가 크게 올라 최근 물가가 눈에 띄게 상승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원래 1,000원이었던 곱빼기 가격도 최근에는 2,000원으로 오른 곳이 생겼을 만큼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권대현 한국물가정보 조사연구원은 “선별된 주재료 외에 지역별 혹은 식당별로 감자나 양배추와 같이 추가되는 재료를 생각하면 실제 짜장면 가격에는 더 차이가 날 수도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오랜 세월 대표 서민 음식을 대표해 온 짜장면은 언제부터 대중화가 되었을까요?
짜장면은 19세기말 인천항을 통해 국내로 유입된 산둥반도의 중국인 노동자들이 고국의 음식인 작장면을 재현하여 먹던 것에서부터 출발했습니다.
그로부터 약 60년 뒤 한국식 춘장이 개발되면서 한국 음식인 짜장면으로 발전하였고,
그 후 1970년대 산업화 시대에 접어들며 조리 시간이 짧고 배달이 용이하다는 장점 때문에 전성기를 맞게 되어 대표적인 서민 음식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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