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디스크 의심 증상과 치료 방법은?

by 에이스토리 2023. 2. 25.
반응형

목디스크

잦은 스마트폰 사용은 신체를 굳게 만들고 경추(목뼈)를 변형시킵니다. 변형된 경추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머리의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리면서 이를 지탱하기 위해 경추와 주변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목 디스크, 턱관절 통증, 두통 등을 유발합니다.

 

 

 

거북목증후군과 목 디스크

거북목은 말 그대로 목뼈가 거북이처럼 앞으로 쭉 뻗는 형태를 말합니다. 거북목이 생기면 C자 형태의 경추가 무너지면서 일자가 됩니다.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있는 듯한 거북목 자세로 인해 머리 무게가 그대로 과 어깨의 근육과 뼈에 부담을 주게 되고 통증과 목 디스크의 원인이 됩니다.

 

 

목 디스크는 목 주변의 근육 및 인대, 디스크가 오랜 시간 압력을 받아 퇴행하고 약해지면서 디스크의 외피가 찢어지고 수핵이 밀려 나와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목 디스크가 생기면 두통 혹은 손 저림, 뻐근한 목, 어깨 및 등 통증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목 디스크에 목 통증뿐만 아니라, 손 저림과 같은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는 이유는 경추에 있는 신경 때문입니다.

 

경추 안에는 뇌에서부터 이어진 많은 신경과 신경에서 뻗어져 나온 신경근이 존재합니다. 만약, 밀려 나온 디스크가 손과 이어져 있는 신경근을 건드리면 염증성 통증이 발생해 손 저림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목 디스크, 어떻게 확인할까?

목 디스크는 증상이 신체의 한쪽에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한쪽 손이 저리거나 특정 손가락이 저리다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통증 부위를 눌렀을 때 압통점을 쉽게 찾을 수 없고 먹먹한 느낌이 드는 것도 목 디스크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단, 혈액순환 장애, 손목터널증후군 등의 이유로 손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검진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북목, 목 디스크를 오랫동안 방치하면 허리 쪽의 디스크 또는 골반의 불균형, 얼굴 비대칭 등의 현상을 유발해 빠른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추나요법과 디스크 한방치료

한방에서는 추나요법과 침·약침 치료를 통해 경추 질환을 해결합니다. 추나요법은 경추 외 전신의 균형을 바로잡을 때 활용하는 치료법입니다. 

 

한의사가 손이나 도구를 활용해 직접 환자의 상태를 보고 치료하는데, 체형 불균형이 심한 부분을 밀고 당겨주면서 바른 자세를 회복하도록 치료합니다.

 

 

추나요법 이외에도 침, 약침 등을 활용해 기혈 순환을 회복하고 조직을 이완하는 등 다양한 치료법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 디스크 증상이 나타나는 주요 혈 자리에 침이나 뜸 요법을 사용해 손목 부위의 기와 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약침 요법의 경우 염증을 가라앉히고 정중 신경에 가해지는 압박을 줄여줘 신경의 재생을 도와 통증을 최소한으로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더해 손상된 조직을 강화하는 약침 치료나 개인 맞춤형 한약 처방 등을 함께 진행하기도 합니다.

 

 

 

목 디스크 예방법

목 디스크는 적절한 치료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증상을 악화시키는 가장 안 좋은 생활 습관은 바로 고개를 푹 숙이거나 고개를 앞으로 쭉 뺀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오래 들여다보거나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는 등의 행위가 경추 건강에 특히 안 좋습니다. 

 

따라서, 목 디스크 방지를 위해서는 고개를 앞으로 숙여 머리를 감지 않는 것이 좋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모니터를 볼 때 고개를 푹 숙이거나 앞으로 쭉 빼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장시간 앉아 컴퓨터 작업을 할 때는 한 시간에 10분 정도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에 오래 앉아야 할 때는 어깨를 뒤로 젖히고 가슴을 똑바로 펴야 하며, 목과 어깨 근육이 뭉쳤다면 온찜질이나 마사지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목 디스크도 타 질환과 마찬가지로 빠른 진단과 빠른 치료가 이뤄져야만 긍정적인 예후를 기대할 수 있으니 꼭 초기에 내원하여 적절한 한방 치료를 시작할 것을 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