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편두통에 좋은 차(음료) 7가지

by 에이스토리 2022. 11. 1.
반응형

 

편두통은 갑자기 일어나는 발작성 두통을 말합니다. 머리 혈관의 기능 이상 때문에 나타나는데, 처음에는 한쪽 머리가 발작적으로 아프다가 온 머리로 통증이 퍼집니다.

 

편두통에 시달리면 구토, 귀울림, 권태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여성과 두뇌 노동자에게 많이 나타나죠. 편두통은 사람에 따라 그 정도는 제 각각인데요.

 

그중 편두통 발작은 매우 심한 단계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만큼 중증 상태입니다. 편두통으로 진단을 받았어도 적극적 치료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실정이죠.

 

 

 

통증의 정도는 다르지만 누구나 가볍게 겪을 수 있는 증상이니 만큼, 생활습관 및 식생활을 개선해 편두통을 완화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생활 속에서 편두통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음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단, 마시기 전에 본인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1. 물

매일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편두통 발작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 중 하나가 탈수증이기 때문이죠. 특히, 운동 전후나 더운 날씨에 충분히 물을 마셔 탈수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2. 생강차

생강은 편두통 발작의 증상인 구토와 메스꺼움을 완화하는 데 가장 도움을 주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현재 이러한 증상이 없더라도 평소 카페인 음료 대신 생강차를 마시면 건강 증진에 좋습니다.

 

 

3. 포도주스

마그네슘은 편두통 발작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미네랄 성분입니다. 포도주스 반 잔 분량에는 약 10㎎의 마그네슘이 들어있습니다.

 

성인 여성의 하루 마그네슘 권장량은 310~320㎎이고, 남성은 400~420㎎입니다.

 

반응형

 

4. 저지방 우유

리보플래빈(비타민B2)은 편두통 발작 빈도를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지방 함량이 2%인 저지방 우유 한 잔에는 0.5㎎ 가량의 비타민B2가 들어있는데, 이는 성인 일일 권장량의 절반에 가까운 수준이기도 하죠.

 

 

5. 오렌지주스

오렌지주스에도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두통과 편두통 발작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렌지주스 반 잔 기준 약 11㎎의 마그네슘이 들어있는데요.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100% 주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6. 디카페인 커피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편두통 발작이 일어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경우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커피를 끊는 것이 어렵다면 디카페인 커피로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죠.

 

이때 카페인을 점차 줄여 나가야 하는데요. 그렇지 않으면 카페인 금단 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이는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단, 디카페인이라고 해서 카페인이 전혀 들어있지 않은 것은 아니므로, 하루에 한 잔 정도로만 마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녹차

녹차 한 잔(약 230g)에는 30~50㎎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같은 양의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의 양은 약 80~100㎎이죠.

 

따라서 커피 대신 녹차를 마시는 것이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